밀리터리

전문가들이 말하는 중국 공산당 정부가 수립 될 수 있었던 이유

똥베이런 2017. 5. 9.
반응형


국공내전 당시 중화민국의 국민당은 미국의 원조를 받으며 중국 공산당보다 우위에 있었다고 합니다. 역사학계에서는 중국 국공내전에서 중국 공산당이 승리할 수 있었던 이유를 다음과 같이 평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1. 심각한 중국 내부의 경제파탄


중국 국민당의 장제스 정권은 1930년대 초까지 중국의 은행들이 남발하는 법정화폐를 통일하였습니다. 또한 상해를 중심으로 경제성장이라는 업적을 남겼다고 하는데요. 중일전쟁 기간동안 1936년 발행량의 100배에 달하는 화폐를 찍어냈습니다. 그 결과 중국의 화폐 가치가 종이보다 못할 정도의 수준의 경제파탄을 불러왔습니다. 이러한 화폐가치의 상실은 중국 내부의 심각한 경제파탄을 불러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는 국민당의 지반기반이었던 양쯔강 삼각주의 중산층들이 재산을 모조리 날려버린 결과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결국 지지기반을 완전히 잃어버린 국민당은 패퇴하게 되었다는 것이죠.



2. 중국 국민당 내부의 답이 없는 부정부패


국민당 정권의 부정부패는 말단부터 고위급까지 상당히 심각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시 미국이 중국 공산당과 일본군을 막으라고 국민당에 자금을 지원했다고 하는데요. 장제스의 최측근으로 구성된 비선실세들이 국민당의 자금을 착복했다고 합니다. 결국 중국 국민당은 전쟁에 사용 할 자금을 제대로 써보지도 못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또한 국민당은 극심한 부패로 월급과 식량도 제대로 배급받지 못했다고 합니다. 결국 국민당 소속의 병사들은 중국 인민들을 약탈 할 정도였다고 합니다. 특히 국민당 소속의 부상병에게 제공 할 치료제 역시 색소를 탄 가짜약을 사용하는 바람에 많은 병사들이 가벼운 부상에도 사망하는 일들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3. 미국이 중국 공산당에게 준 귀중한 시간


중일전쟁이 끝난 후 2차 국공내전에서 국민당군은 우세를 점하고 있었습니다. 2차 국공내전 당시 미국의 조지 마셜의 중재로 몇 차례 휴전을 했다고 합니다. 대체적으로 봄과 여름 2차례에 걸쳐서 휴전이 선포되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 휴전은 공산군의 승리를 굳히는데 상당한 도움을 줬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휴전기간 동안 소련은 공산당 홍군에게 일본군이 만주에 두고 간 엄청난 물자들을 그대로 넘겨 주었다고 합니다. 소총 70만정, 기관포 1만 4000정, 탱크 700대를 넘겨받은 공산군은 국민당군과 맞서는데 큰 도움을 받았다고 합니다. 당시 장제스의 국민당은 미국이 휴전요청을 따를수 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국민당의 장비나 운용비, 특히 유류가 모두 미국으로부터 대여 했기 때문에 어쩔 수가 없었다고 합니다.


<글쓴이 추천 글 링크>

북한이 한국 예비군 전력을 무서워 하는 이유

한국 역사로 보는 한국 역사속 군사정권

베트남 공화국의 패망 원인 3가지

한국의 주변국과 해상 갈등 및 총전력 비교

독재자 김일성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들


이 글이 재미있어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