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대한 승리! 한민족의 7대 대첩

똥베이런 2017. 1.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한국사를 통틀어 한민족이 기억하고 있는 7개의 대첩에 대해 소개해드릴까합니다. 역사적 있는 의미가 있는 전투들이니 알고 계시는 정보가 틀려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대한 승리! 한민족의 7대 대첩



살수대첩


고구려 을지문덕 장군이 살수(현재의 청천강)에서 30만 수나라 별동대를 수장시킨 전투입니다. 살수대첩으로 요동으로 건너간 수나라 병력은 2,700명이라고 중국 기록서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귀주대첩


고려 시절 문관 출신인 강감찬 장군이 고려군 20만 명을 이끌고 귀주에서 이끌어낸 승리입니다. 당시 요나라군은 10만 명이었다고 하는데요. 10만 명의 병력은 최정예였다고 합니다. 최정예 기마대를 상대로 보병 전력으로 대승을 거둔 것은 큰 의미를 부여합니다.



행주대첩


임진왜란 당시 광주목사 권율이 행주산성에 주둔 당시 벌어진 전투입니다. 3만 명의 왜군이 행주산성을 공격하자 백성들과 합심하여 3만의 왜군을 퇴각 시켰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임진왜란 당시 왜군 지휘관들의 지휘 능력이 형편 없었다는 것을 잘 보여준 전투입니다.



한산도 대첩


구국의 영웅, 민족의 수호신 이순신 장군이 조선 연합함대를 이끌고 한산도 인근 해역에서 왜군을 박살낸 전투입니다. 역사학자들은 한산도 해전으로 조선수군이 남해안 해역 장악을 확실시 하였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임진왜란에서 아주 큰 의미를 두고 있는 해상 전투입니다.



안시성 전투


고구려 본기에는 안시성주가 안시성에서 당나라 대군을 상대로 견고한 수성전을 펼쳤다고 기록되어 잇습니다. 당나라의 1차 고구려 원정을 막아낸 곳이 바로 안시성 입니다. 대체적으로 당나라군이 토산을 쌓았지만 무너져버린 곳이 바로 안시성 인근입니다.



요동성 전투


수나라 양제가 돌궐을 복속시키고 113만의 대군을 이끌고 고구려를 침공 했다고 합니다. 이 때 113만의 수나라 대군이 함락시키지 못한 곳이 바로 요동성 인데요. 야사의 기록에서 보면 당시 요동성의 성주이자 고구려 대장군 강이식이 요동성주였다고 합니다. 살수대첩과 더불어 고구려를 대표하는 수당전쟁 중 일부입니다.



황산대첩


14세기 여말선초 당시 왜구의 장수 아지발도가 고려를 공격하여 생긴 전투입니다. 황산대첩의 유명한 일화로 이성계가 활을 쏘아 아지발도의 투구를 벗겼다라는 일화가 있는데요. 황산대첩은 지리산 인근 황산에서 아지발도가 이끄는 왜구를 상대로 큰 승리를 거둔 전투입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당신이 모르는 중국의 6가지 비밀

수나라 30만 대군이 고구려군에게 몰살 당한 3가지 이유

통일 한반도가 세계인들에게 줄 수 있는 인식 6가지

영화 어쌔신 크리드 감상 후기

영화 더킹, 권력자가 살기 좋은 나라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