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 국공내전 당시 중국 국민당이 패배한 결정적 원인

똥베이런 2017. 11. 14.
반응형


타이완 섬을 실효적으로 지배하고 있는 '중화민국'은 중국 국민당이 국공내전에서 패한 후 건국한 국가입니다. 중국 국공내전 당시 중국 공산당보다 우위에 있었던 중국 국민당이 패배한 결정적 원인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중국 국민당은 2차세계대전 이후 중국 국민당과 중국 대륙의 통치권을 두고 전쟁을 벌였습니다. 또한 중국 국민당이 중국 대륙에 건국한 '중화민국'은 2차세계대전 당시 연합국에서도 주요국가로 손꼽히기도 했습니다.



2차세계대전 종전 이후 냉전시대가 촉발하면서 미국은 중국의 공산화를 막기 위해 민주정부였던 중국 국민당을 지원했다고 합니다. 또한 미국은 중국 국공내전 당시 중국 국민당에게 약 19억 달러에 달하는 지원금을 지원하게 되었는데요.



하지만 중국 국민당 정부는 미국으로부터 받은 19억 달러의 40%~50% 이상을 부패로 인해 상실했다고 합니다. 또한 부패로 인해 상실한 자금 다수가 중국 공산당으로 흘러가게 되었는데요. 이로 인해 중국 공산당은 중국 국민당으로부터 흘러온 막대한 자금을 바탕으로 군대를 편성하기 시작했고 결국 상황은 역전이 되어버렸다고 합니다.



또한 국공내전 당시 부패로 인해 전쟁에서 밀리는 상황을 잘 알고 있었던 국민정부의 인사 일부는 장제스를 향한 미국의 지원을 끊어야 한다고 주장 할 정도였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국민정부의 인사들의 주장에도 불구하고 중국 국민당 내부의 부패는 여전히 지속되었다고 합니다.



실제 중국 공산당 홍군이 베이징에 입성하기 직전 마오쩌둥은 "우리의 보급부장은 장제스다!"라고 호언 할 정도였다고 하는데요. 만약 당시 장제스가 부패를 완벽하게 척결해서 전쟁을 진행했더라면 동북아 역사가 바뀌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글쓴이 추천 글 링크>

미 태평양 함대가 대한민국 안보에 끼치는 영향

북한 김정은 '암살작전'에 투입 될 한미연합 특수부대 2개

역사는 왜 기록되어야만 하는 것일까?

세계적인 관광지 '홍콩'이 국제적인 무역도시로 성장하게 된 이유

미국 정부가 미국 언론을 무시하지 못하는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