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북한 여행을 다녀온 외국인들이 말하는 북한 여행 시 참고사항 7가지

똥베이런 2018. 3. 11.
반응형


북한은 북한 관광에 대한 홍보를 대대적으로 하면서 관광객 유치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북한을 방문했던 외국인들이 말하는 북한 여행시 참고해야 하는 내용들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불가능한 자유여행


북한 여행 패키지 상품은 3박 4일부터 7박 8일까지 사용자가 원하는 옵션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상품들은 가이드가 동행하여 지정된 장소를 여행하는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자유여행은 절대 불가능하며 야간에 호텔 외부로 외출하는 것도 통제한다고 합니다. 북한의 지도부에서는 실상이 아닌 보여주고 싶은 모습만 보여주고 싶어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엄격한 통제와 조사


북한 입국시 USB Disk, 노트북, 태블릿PC는 모두 세관에 의하여 상세하게 조사를 한다고 합니다. 서양 문화 뿐만 아니라 남한 문화와 관련된 책이나 비디오는 전부 압수 당하게 되며 북한의 강력한 외부통제 때문에 외부 문화의 북한 내 휴대는 엄격하게 금지 된다고 합니다. 관광객들은 모든 것을 포기하고 최대한 가방을 가볍게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북한에 대한 명칭


북한을 방문하는 외국인은 북한의 명칭을 North Korea 라고 해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북한의 정식 명칭은 조선 민주주의 인민공화국 이기 때문에 이의 영어식 약자인 DPRK라 해야 한다고 합니다. 분단을 기준으로 한 북한이라는 표현보다는 하나의 독립국으로 국제사회에서 인정받고 싶어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공화국 신분증


북한에서는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여권은 출입국 심사 외에는 무용지물이라고 합니다. 북한 입국시 제공되는 추가 신분증이 발급되는데 이 것이 여권을 대신하게 된다고 하며 북한 내부에서 주민들도 고향에서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때 통행증을 보여줘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별도 신분증이 일반적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개인적인 여권은 입국시 전부 압수해 가기 때문에 외국인 전용 신분증은 모든 신분증을 대신하게 되며 이를 잃어버리면 이동시에 매우 곤란해 질 수 있다고 합니다.



사진은 허락된 곳에서만 가능


관광객들은 허가된 여행지만을 다니지만 그렇다고 허가된 장소에서 사진을 마음대로 찍을 수 있는건 아니라고 합니다. 사진도 꼭 가이드의 허락을 받고 지정된 장소에서만 찍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군인, 노동자 및 공사현장은 촬영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어떠한 사유에서라도 통제를 받지 않고 사진 촬영을 할 경우 북한의 법에 의해서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선전물은 절대 훼손해서는 안됨


북한 김씨 3부자는 북한에서 신과 같은 존재이기 때문에 절대 그들의 동상 사진 선전문들을 훼손하거나 모욕해서는 안됩니다.  최근 한 미국 관광객이 양강도 국제호텔에서 정치 선전물을 기념으로 가져가려 시도 했다가 국가 전복 혐의로 15년 노동교화령 판결이 내려지기도 했습니다. 미국 백악관과 정치인들은 조속한 석방을 위해서 성명을 발표했지만 북한 지도부는 반응이 없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북한을 여행하다가 어이없는 이유로 납치가 된 외국인들이 더 있다고 합니다. 이들은 보통 값 비싼 몸 값을 지불하고 고국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관광객도 통제와 감시


여행객들이 자유롭게 행동하고 돌아 다닐 수 있는 곳은 호텔 안이 유일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역시 감시자들에게 감시를 받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절대적으로 통제된 관광이지만 미지의 세계를 경험하고 싶은 용감한 외국인들은 중국이나 러시아를 통해 북한을 여행하게 되는데요. 북한 여행을 다녀온 사람들의 경험담을 빌리자면 생각보다 북한 주민들은 평화로워 보였으며 또한 풍요로워 보였다고 합니다. 아마도 통제된 공간만 보여줬기 때문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계속되는 북한의 도발로 인해 더 이상의 북한관광은 힘들어보인다고 하며 북한과 사업을 하던 기업들이 자국의 명령에 따라 북한과의 교류를 단절하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북한을 여행하기는 매우 어려울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글쓴이 추천 글 링크>

신라시대 유명한 화랑들

한국군이 보유하고 있는 명품 무기들

미국 군사력의 상징 항공모함이 나오는 영화

가장 강력한 핵무기 TOP6

군대를 가면 좋은점 TOP5


이 글이 재미있고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