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 공산당의 반격으로 최후의 승리를 한 5가지전투

똥베이런 2017. 3. 31.
반응형


중국 인민해방군은 국공내전에서 승리하여 중국에서 공산당 정권을 수립하였다. 중국 홍군의 편제는 서북 야전군(제1야전군), 중원 야전군(제2야전군), 화동 야전군(제3야전군), 동북 야전군(제4야전군), 화북 야전군으로 나뉘었으며 국공합작으로 힘을 키운 중국 공산당이 반격을 시작하기 시작했다.


중국 공산당의 반격으로 최후의 승리를 한 5가지전투



요심전역 전투


2차 국공내전에서 국민당군은 공산당을 섬멸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고 진격을 멈추게 된다. 국민당군의 진격을 멈춤으로 인하여 중국 공산당은 1948년 초부터 만주일대와 허베이의 대부분을 장악하면서 국민당으로부터 반격할 수 있는 본거지를 확보한 셈이다.



회해전역 전투


국민당군으로부터 반격을 시작한 중국 홍군은 산동성 일대에서 벌어진 제남전역 전투에서 승리하면서 중국 서주지방을 공략하기 시작하였다. 회해전투 지역에서 국민당군이 지원병력을 보냈지만 중국 홍군에게 제지당했고 결국 국민당 7병단이 패배하면서 중화민국 국군 18개 사단이 전멸해버린 사태가 발생하게 되었다. 또한 장제스는 국민당 내의 분열로 총통직에서 하야하고 리쭝런이 총통 대리에 취임하게 된다.



평진전역 전투


중국 중원일대에서 승기를 잡은 중국 홍군은 이에 만족하지 않고 남쪽으로 남진을 개시하였다. 평진전역 전투에서는 국민당군은 처절하게 참패를 당했고 베이징을 포위하고 있었던 린뱌오군은 중화민국군 수비사령관 푸줘이를 설득시켜서 무혈입성을 하였다. 이 때 푸줘이의 딸이 공산당원이었기 때문에 딸의 설득으로 넘어가면서 항복조건을 내걸었는데 무혈로 베이징을 넘기는 대신에 국민당군이 철수할 수 있는 포위망을 열어주라는 조건이었다. 이로 인해 화북일대는 중국 공산당이 확실하게 장악했다.



옌시산의 몰락


중국 군벌 중 한명인 옌시산은 산시성을 40년 간이나 지배하고 있었는데 중국 공산당이 산시성을 공략하였다. 하지만 옌시산은 8만의 산시성 병력으로 중국 홍군과 치열하게 싸웠지만 결국 패배했고 결국 친국민당 인물이었던 옌시산은 난징으로 도피하면서 행정원장 겸 국방장관에 임명되지만 결국 장제스를 따라서 타이완으로 달아나게 되었다.



장강도하 전투


중국 동북, 북방 일대를 완전히 장악해버린 중국 홍군은 상하이로 진격하기 위해 장강을 도하하게 되었고 난징까지 함락해버린 중국 홍군은 난징의 총통부에 홍기를 내걸게 되었다. 난징 사수를 위해 결사항전했던 국민당 정부는 난징에서 참패하고 광저우로 퇴각했다가 광저우 마저 함락 당하자 충칭으로 퇴각하기에 이르렀고 결국 장제스는 타이완 섬으로 도망가게 되면서 중국 대륙에는 중국 공산당 정부가 수립되게 되었다.


<글쓴이 추천 글 링크>

베트남 전쟁을 바라보는 두가지 관점

현재 사회를 그린 영화, 영화 마스터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좋은 장점 7가지

21세기 중국군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4가지

북한 붕괴론의 6가지 가능성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