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고구려가 방대한 영토를 보유할 수 있었던 7가지 이유

똥베이런 2017. 3.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한민족 역사상 가장 넓은 영토를 가지고 있었던 고구려가 어떻게 광대한 영토를 보유하게 되었는지 얇은 지식으로 적어볼까합니다. 물론 제가 알고 있는 지식이 틀린 것일지도 모르지만 최대한의 비판은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고구려가 방대한 영토를 보유할 수 있었던 7가지 이유



백제, 신라의 복속화로 남부 안정


고구려는 대체적으로 남방전선에서 신라와의 전쟁이 아닌 백제와의 전쟁을 주로 하였습니다. 하지만 광개토대왕 이후 백제가 항복을 하면서 남방이 안정화되었는데요. 이러한 이유 덕분인지 광개토대왕은 북방에 대한 정복전쟁을 진행시킬 수 있었습니다.




요동 반도를 차지함으로써 경제 요충지 확보


현재 중국 랴오닝성에 해당하는 요동반도는 중국 역사와 한국사에서 아주 중요한 전략 및 경제 요충지입니다. 고구려는 요동반도를 지배함으로써 경제적, 전략적 효과를 크게 볼 수 있었습니다. 요동반도는 특히 해상무역의 요충지였다는 점에 있어서 고구려에 중요한 번화무역로였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소금 및 주요 생산지 확보


인류 역사에서는 소금, 설탕 등 조미료는 아주 중요한 역활을 해왔습니다. 광개토대왕 역시 소금이 나오는 지역 그리고 철광석이 나오는 지역을 중심으로 정복전쟁을 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고구려 입장에서는 국내에서 나오는 생산품을 국내로 유통시킬 수 있다는 점에 있어서 생산지 확보는 영토를 늘려야 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지형상 간도에 위치한 고구려


고구려의 시조인 주몽은 고구려 초기 수도를 졸본성으로 정하고 부여와 전쟁을 벌였습니다. 하지만 고구려 주변에는 동부여, 북부여 등의 국가들이 존재하였는데요. 고구려는 부여와의 전쟁에서 승리하면서 만주 일대와 간도 일대를 영토로 편입하면서 주변 국들을 편입하기 시작했습니다. 쉽게 풀이해보자면 주변국들의 영토가 작은게 아니었다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습니다.



고구려 북방의 수 많은 유목민족


고구려 중기와 말기에 보면 말갈족과 함께 전투를 치루었다는 역사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만주 일대에는 수 많은 유목민족들이 존재하고 있었는데요. 이들을 평정하기 위해서는 정복전쟁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들을 평정하지 못한다면 고구려는 국경에 위협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개인적으로 해석 하고 있습니다.



넓은 영토와 수 많은 백성들


고구려는 정복전쟁과 주변국과의 전쟁 승리로 많은 영토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고구려는 백성들을 지키기 위해 또는 보금자리를 확보하기 위해 정복전쟁을 했다고 개인적으로 판단하고 있는데요. 특히 역사서의 기록을 보면 정복전쟁으로 인해 획득한 영토에 대해 많은 주민들을 이주시켰다는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농업국가라는 특성


고구려는 한반도 고대 국가로 농업국가였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특히나 백제, 신라와 같은 남방부의 국가들은 쌀 농사에 적합한 땅을 가지고 있었는가 하면 고구려는 영토 전체가 쌀 농사를 하기에 적합한 땅이 아니었습니다. 고구려는 무역을 통한 쌀 수입이나 쌀 농사를 짓기에 적합한 땅을 확보하기 위해 정복전쟁을 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글쓴이 추천 글 링크>

통일한국이 되면 국익에 도움되는 것 10가지

임진왜란 당시의 광해군을 평가해야하는 6가지 이유

임진왜란에서 일본군이 패배할 수 밖에 없었던 10가지 이유

대한민국이 실제로 핵무장을 할 수 있는 5가지 시나리오

1차세계대전부터 현재까지 이어져온 공군의 발전사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