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연개소문이 반정을 일으킨 이유 7가지

똥베이런 2018. 3. 9.
반응형

고구려 말기의 권력자였던 연개소문은 반정을 통해 고구려 말기의 권력을 잡고 고구려에 영향력을 행사하였는데요. 현대에 이르러 독재자라는 평가와 고구려의 영웅이었다는 평가가 존재합니다. 연개소문이 반정을 일으킨 이유 7가지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상속문제로 인한 귀족들과의 갈등


연개소문은 자신의 아버지 연태조의 뒤를 이어 동부대인으로 취임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고구려 일부 귀족들은 연개소문의 동부대인 취임을 반대하였는데요. 연개소문은 가문을 유지하기 위해 귀족들과 갈등하면서도 굳건히 아버지 뒤를 이어 동부대인으로 취임하려고 했다고 하네요



당태종 이세민과의 대결


수나라, 당나라의 중국통일국가들은 고구려를 침공하였습니다. 수나라가 멸망하고 당나라가 건국하자 당나라는 주변국을 굴복시키면서 최강자로 떠올랐는데요. 하지만 당태종 이세민이 유일하게 정복하지 못한 국가가 있었으니 바로 고구려 였다고 합니다.



당나라에 대한 고구려의 저자세


연개소문이 동부대인으로 취임하기 직후 고구려에서는 당나라에 대한 귀족들의 저자세를 취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연개소문의 동부가문은 고구려 귀족 가문 중에서도 강경파에 속하였으며 집안의 이념으로 반정을 일으켰을 수도 있다는 개인적인 추측이 있습니다.



고구려가 천하의 중심이라는 세계관


고구려인들은 자존심이 상당히 강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연개소문은 이들을 탐탁치 않게 생각했다고 하는데요. 연개소문의 세계관인 고구려가 천하의 중심이라는 세계관이 반정을 일으킨 원인 중 하나가 아닐까 하는 생각입니다.



연개소문 집안의 정체성


연개소문은 고구려 동부가문의 일원으로 고구려 동부가문은 고구려 강경파 중 하나였다고 합니다. 만약 연개소문이 자신의 취임을 반대하는 다른 귀족들의 이야기를 수용하여 취임하지 않았다면 동부가문의 정체성을 잃어버리는 것이죠



연개소문 가문의 존립문제


고구려 귀족들은 연개소문을 제거 하려고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연개소문은 자신을 포함하여 가문을 지키기 위해서 자신을 제거하려고 하는 세력들을 먼저 치려고 할 수 밖에 없었는데요. 연개소문의 입장에서 반대세력을 먼저 제거하지 않았다면 가문 자체의 존립이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했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고구려 원로들의 부재


야사의 기록에 의하면 연개소문은 을지문덕, 강이식 같은 명장들을 원로로써 대우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들의 부재는 연개소문을 위험하게 만들어 반정까지 가는 결과를 초래했는데요. 존재만으로 연개소문을 억제할 수 있었던 고구려 원로 장군들의 부재가 연개소문의 봉인을 해제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글쓴이 추천 글 링크>

우리나라 역사속의 1인병기 8인

최영 장군이 요동정벌을 고집한 3가지 이유

이성계가 위화도에서 회군을 한 4가지 이유

중국이 북한을 보호해야만 하는 9가지 이유

고구려가 방대한 영토를 보유할 수 있었던 7가지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