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전쟁 당시 미국이 베트남에서 철수하면서 한국에 끼친 영향

똥베이런 2017. 10. 2.
반응형


베트남 전쟁 당시 미국은 닉슨 대통령이 당선 되면서 베트남에서 철수하게 되었고 미군이 베트남에서 철수하면서 동맹국들도 군대를 철수했습니다. 그리고 미국이 베트남에서 철수하자 베트남은 월맹에 의해 공산화되었고 공산정권이 수립되었는데요. 베트남 전쟁 당시 미국이 베트남에서 철수하면서 한국에 끼친 영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닉슨 대통령은 대통령 선거 당시 베트남 파병 미군을 철수하겠다는 공략을 내걸었습니다. 그리고 대통령에 당선되자 미군을 순차적으로 철수시키겠다고 발표했는데요.



또한 베트남 전쟁 이후 미국 닉슨 대통령은 중국을 방문했고 미국은 중국과 수교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에 큰 문제가 발생하는데 그 것은 바로 닉슨 대통령이 발표한 '닉슨 독트린'이었던 것입니다. 미국 정부가 발표한 '닉슨 독트린' 문서에 의하면 대한민국에 주둔하는 주한미군은 본국으로 철수해야만 했다고 하는데요. 또한 북한도 '닉슨 독트린'으로 인해 진짜 미군이 철수하면 쳐들어가자니 자신은 없고 안쳐들어가기도 뭐한 상황이 되어버렸다고 합니다.



이 상황에서 박정희은 10월 유신, 김일성은 주체사상으로 주체 헌법을 도입하면서 남, 북 독재체계를 동시에 완성시켜버렸습니다. 



그리고 독재체계 성립 직전에 남한과 북한은 7.4 남북 공동 성명을 체결하게 되는데요. 베트남 전쟁에서 미군이 철수하면서 한국에 끼친 영향은 민주사회에서는 절대로 있을 수 없는 독재정권이 탄생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베트남 전쟁 당시 미군이 베트남에서 철수하면서 발생한 것은 남, 북한이 독재 정권이 수립 된 희대의 병크가 발생했지만 남한은 민주화 운동으로 민주주의를 되찾았습니다. 하지만 북한은 주체사상으로 인해 수 많은 주민들이 고통 속에 살아가고 있는데요. 2차세계대전 이후 애치슨 라인이 한국전쟁을 일으켜 이승만, 김일성의 독재에 안정을 기여했다면 닉슨 독트린은 남, 북한의 독재체재의 완성에 기여했다고 할 수 있겠네요.


<글쓴이 추천 글 링크>

2차세계대전 당시 일왕이었던 '히로히토'가 가장 후회했던 일

일본 왕도 단 한명의 사람이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건

중국이 미국의 전력 무인화를 가장 두려워하는 이유

대한민국은 과연 2차세계대전 당시 연합국측의 참전국일까?

영화 '남한산성'의 주제인 '병자호란'의 이야기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