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중국이 2차 국공내전 이후 대만 침공을 포기한 이유

똥베이런 2018. 1. 4.
반응형


중국 대륙을 통치하는 중국 공산당은 '제2차 국공내전'에서 국민당군을 상대로 승리하여 중국 대륙에 강력한 중앙정부를 수립했습니다. 하지만 중국 공산당은 대만으로 도망간 국민당을 토벌하려고 계획하고 있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중국은 대만 침공을 포기하고 한국전쟁에 병력을 투입하게 됩니다. 중국이 2차 국공내전 승리 이후 대만 침공을 포기한 이유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제2차 국공내전'에서 공산당에 패배한 중국 국민당은 중국 공산당과의 공격을 피해 인근 섬인 타이완으로 이주했습니다.



타이완으로 이주한 중국 국민당은 타이완에 중화민국이라는 국가를 선포하고 타이완 섬을 실효지배하게 되는데요.



당시 중국 공산당은 타이완 섬으로 쳐들어가서 중국 국민당을 소탕해야 한다는 주장이 대부분이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결국 중국 공산당은 대만 침공 계획을 설립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중국이 대만을 침공한다는 소식을 전해들은 미국은 미 해군 제7함대를 대만해협으로 급파하게 됩니다.



대만해협으로 급파 된 미 해군 제7함대는 대만해협을 봉쇄하여 중국군의 진입을 전면 차단하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중국군은 미 해군의 강력한 함포의 화력에 의해 타이완 섬 근처에도 접근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때문에 중국 공산당 수뇌부는 타이완 섬 진공작전을 실행하지 못했고 때 마침 한반도에 전쟁이 발발하게 되는데요. 당시 중국은 대만해협의 진입이 불가능하다는 판단 하에 대만 침공 작전을 취소하고 한반도에 육상전력을 보내 한국전쟁에 참전하게 되었습니다. 만약 당시 미 해군과 국민당군이 반격을 실시하여 중국의 시선을 돌렸다면 동북아 역사가 바뀌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글쓴이 추천 글 링크>

1922년 세계 최초로 실전배치 된 항공모함

중국이 친미국가들에게 힘을 과시하지 않는 이유

중국이 진짜 북한을 유지하는 배후 세력일까?

중국 민중은 '2차 국공내전' 당시 왜 중국 공산당을 지지했을까?

역사학계에서 발해 멸망에 대해 논란이 많은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