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선에서 폐위 당한 왕의 기록을 부르는 단어

똥베이런 2017. 11. 3.
반응형


조선의 국왕의 행동과 결정을 기록한 기록서는 '조선왕조실록'입니다. 그런데 조선 역사를 살펴보면 반란에 의해 폐위당한 국왕들이 존재하는데요. 조선에서 폐위 당한 왕의 기록을 부르는 단어를 무엇이라고 부르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조선에는 반정(반란)으로 인해 폐위 당한 국왕이 3명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반정에 의해 폐위 당한 국왕은 연산군, 광해군, 노산군(단종)이 있다고 합니다.



 이들은 정치세력의 군사반란으로 인해 왕위를 빼앗기게 되면 지방의 산골지역으로 유배를 가게 되어 그 곳에서 생을 마감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는데요.



'조선왕조실록'을 편찬한 사관들은 기록폐위 당한 기록을 그대로 보존하여 '조선왕조실록'의 일부분으로 남겼다고 합니다. 그리고 폐위당한 국왕들의 기록은 '00대왕 실록'이 아닌 '00군 일기'로 편찬된 것이라고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반정(반란)에 의해 폐위 당한 연산군, 광해군의 기록을 후대에 이르러 '00군 일기'로 불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단종의 경우 숙종 집권시기 '노산군 일기'가 아니라 '단종대왕 실록'으로 편찬되었기 때문에 '대왕 실록'으로 편찬된 것이라고 하는데요.



반정(반란)에 의해 폐위 당한 국왕의 경우 왕자의 신분으로 되돌아가기 때문에 그 기록을 '00군 일기'로 편찬된 것이라고 합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광해군 일기'의 경우 광해군이 반정(반란)에 의해 폐위되어 왕자의 신분으로 돌아갔기 때문에 광해군 집권 시절 기록을 '일기'로 편찬된 것이라고 합니다.


<글쓴이 추천 글 링크>

'조선왕조실록'이 역사적 가치가 높은 이유

2차세계대전 종전 이후 미국 여론에 의해 군사력 감축을 하게 된 이유

한국전쟁을 승인한 소련 스탈린이 한국전쟁 승인을 48번이나 거절한 이유

한국전쟁을 중국이 일으킨 전쟁으로 봐야하는 이유

임진왜란이라는 전쟁을 7년 동안 질질 끈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