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2차세계대전 종전 이후 미국 여론에 의해 군사력 감축을 하게 된 이유

똥베이런 2017. 11. 2.
반응형


미국은 2차세계대전에 참전하여 일본의 항복을 받고 승전국으로써 초강대국으로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미국은 2차세계대전 이후 미국 여론에 의해 군사력을 감축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2차세계대전 이후 미국의 군사력 감축 배경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미군은 2차세계대전 종전 이후 해외 주둔군 750만 명을 포함하여 대략 1,200만 명의 미군 병력을 보유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미군은 2차세계대전 당시 242개의 항공단과 100척의 항공모함을 운용하고자 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2차세계대전 당시 일본의 항복을 받은 미군은 일본 열도에 진주해 미군정(GHQ) 연합군 총사령부를 설립했고 미국인들의 환호 속에 전쟁은 끝이 났습니다.



이렇게 전쟁이 끝난 후 1947년 6월 무렵에는 미국 정부가 동원령 해제를 선포했고 동원령 해제 이후 미군은 158만 명으로 급감하게 되었는데요.



하지만 2차세계대전 종전 이후 미국의 사회 각계 계층은 미국 정부에게 강압적으로 군대 감축을 요구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미국 내부 여론의 미군 감축요구에 미국 의회는 미국 내부 여론을 받아들였고 미군은 1950년 한국전쟁 발발 직전까지 146만 명까지 축소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즉, 당시 미국인들은 전쟁이 끝났으니 "병사들을 집에 보내라(Bring Boys Home)"을 미국 정부에게 요구하게 된 것인데요.



이렇게 2차세계대전 종전 이후 미국 내부 여론으로 인해 미군은 1,200만 명에서 146만 명까지 감축되었다고 합니다. 2차세계대전 종전 이후 미국이 한반도 철군을 결정하게 된 것도 미국 내부 여론 때문이 아닌가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글쓴이 추천 글 링크>

한국전쟁을 승인한 소련 스탈린이 한국전쟁 승인을 48번이나 거절한 이유

한국전쟁을 중국이 일으킨 전쟁으로 봐야하는 이유

임진왜란이라는 전쟁을 7년 동안 질질 끈 이유

임란 당시 일본 역사 최초로 진행 된 중국 대륙침공을 포기한 이유

미국이 2차세계대전 당시 유럽 전선에 신경을 더 쓴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