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혼률이 너무 높아서 생긴 중국의 제도

똥베이런 2021. 11. 7.
반응형

중국은 인구가 많은 만큼 혼인 신고도 많고 이혼도 많지만 최근 혼인 신고보다 이혼이 더 많아 중국 내부적으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에서 이혼률이 너무 높아져서 만들어낸 제도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국은 내부적으로 이혼률이 너무 높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혼인 냉정기 제도'라는 것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혼인 냉정기' 제도라는 것은 이혼을 신청한 후 30일 이내에 이혼 신청을 철회할 경우 이혼을 무효로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제도라고 하는데요.

실제 중국은 '혼인 냉정기 제도'라는 것을 도입하자 이혼률이 감소했고 2021년 '중국 상반기 전국이혼신고보고서'를 발표한 중국 행정부는 186만 5천 쌍이 2020년에 이혼을 했는데 2021년에는 96만 6천 쌍이 이혼했다고 공식 발표했다고 합니다.  

중국 광동성 인구발전연구원인 동옥정 박사는 '이혼 신고 건수가 감소한 이유는 다양한 사회적 문제가 있었을 것'이라며 '혼인 냉정기' 제도가 기대 이상의 효과를 만들어낸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중국 네티즌 일부는 '중국 정부가 이혼이 중국 내부적으로 큰 문제이기 때문에 이혼률을 낮추려고 하는 것'이라며 '혼인 냉정기' 제도를 부정적으로 지적하고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