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구려가 수나라 30만 대군을 살수대첩으로 몰살시킬 수 있었던 이유 3가지

똥베이런 2018. 3. 9.
반응형

수나라는 고구려를 수 차례 공격한 이후 국력이 쇠퇴해지고 반란으로 멸망하게 되었습니다. 고구려를 공격했던 수나라 별동대 30만 5천명은 살수에서 무슨 이유로 전멸 당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별동대 보급문제


수나라의 고구려 원정 별동대의 병력은 30만 5,000명 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수나라를 출발하여 요동을 지나 평양으로 진격하는 전략을 사용했는데요. 수나라 별동대는 최초 출발시 100일만 버틸 수 있는 군량만 갖추고 행군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수나라 수군의 단독 행동


원래 수 양제는 110만 명의 대군이 육지와 수로를 통해 협공을 하려고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수나라 수군은 별동대보다 평양성에 빨리 도착하였다고 하는데요. 계획한 것을 어기고 수나라 수군이 단독으로 평양성을 공격하게 되었고 고구려군에게 괴멸당했다고 합니다.



우중문, 우문술의 무리한 평양 공격


수나라에서 출발 할 당시 100일치의 식량만 가지고 출발을 했던 수나라 별동대는 평양성에 비교적 무리없이 도착했다고 하는데요. 을지문덕은 거짓 항복을 통해 수나라군 진영을 염탐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평양성은 함락하기 어려운 철옹성인지라 우중문이 거짓 항복을 빌미 삼아 퇴각했다고 합니다. 30만 5천 명의 별동대 중 요동으로 살아돌아간자는 2,700명이라고 합니다.


<글쓴이 추천 글 링크>

통일 한반도가 세계인들에게 줄 수 있는 인식 6가지

영화 어쌔신 크리드 감상 후기

영화 더킹, 권력자가 살기 좋은 나라

조선을 대표하는 의로운 도적 3인

조선왕조의 최악의 3대 간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