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한반도에 한국전쟁 '종전협정' 선언이 이루어질 수 밖에 없는 이유

똥베이런 2018. 4. 21.
반응형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미 국무장관인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과 한국전쟁 '종전협정'에 대해 물밑으로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중국 정부는 한반도 '종전협정'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지를 표명한다라는 공식 발표를 했는데요. 한반도에 한국전쟁 '종전협정' 선언이 이루어질 수 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전쟁은 1950년 6월 25일 발발했으며 1953년 유엔측과 공산측(중국, 북한)이 휴전협정을 체결했습니다. 또한 미국은 유엔측의 대표자로 휴전협상 테이블에 참석하여 휴전협정문에 싸인을 진행했는데요.

 


공산측 역시 중국, 북한이 휴전협정에 참여했지만 실질적으로 휴전협정에 대한 최종승인을 내린 것은 중국이었다고 합니다. 아시다시피 한국전쟁 휴전체결 당시 중국 공산당 창설멤버였던 '펑더화이'가 직접 판문점에 방문하여 싸인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렇게 시간이 흘러 한반도는 전쟁을 잠시 쉬는 지역이 되었고 중국과 미국의 신경전이 펼쳐지는 지역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휴전협정의 당사국인 미국과 중국이 종전협정에 대한 지지를 하게 되면서 일각에서는 '종전협정' 선언이 진짜 되는 것이 아닌가 추측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2차세계대전 이후 냉전시대를 거쳐 21세기까지 미국과 중국이 한반도에 끼치는 영향은 실로 대단하기 때문에 이러한 추측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즉, 한국전쟁 당시 '휴전협정'을 체결한 당사국들이 '종전협정' 지지를 한다는 것은 곧 한국 정부와 북한 당국에 영향력이 행사 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인데요.



미국과 중국이 한국전쟁 '종전협정'에 대한 확고한 의지가 끝까지 간다면 '북한 김정은' 역시 한국전쟁 '종전협정'에 대한 거부를 하지 못할 것이라고 합니다. 살면서 '한국전쟁' 종전이라는 것을 본다는 것은 참 축복받은게 아닌가 싶다는 생각해봅니다.


<글쓴이 추천 글 링크>

대한민국 재벌 3세들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이유

태국 여행 시 꼭 알고가야하는 환전에 관한 팁

한자문화권에서는 '한민족'을 뭐라고 부르고 있을까?

최근 중국이 동남아 국가들과의 분쟁이 잦아진 이유

대한민국 영부인 '김정숙' 여사가 대국민적으로 사랑받는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