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이성계가 최영이라는 충신을 제거한 진짜 이유

똥베이런 2018. 2. 12.
반응형


고려 말기의 명장이었던 이성계와 최영은 당대 백성들에게 영웅으로 불렸던 전설적인 인물입니다. 하지만 이성계는 '위화도 회군'을 통해 고려의 수도인 개경을 함락시켰고 정권을 잡은 이성계는 '최영'을 제거했는데요. 이성계가 최영이라는 충신을 제거한 진짜 이유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고려 말기 고려와 명나라는 영토분쟁에 휩싸이게 되면서 당시 고려 조정의 수장이라고 할 수 있는 '문하시중' 최영에 의해 고려는 요동정벌을 추진했습니다. 그리고 고려군은 최영을 필두로 우군지휘관 '이성계', '좌군지휘관' 조민수를 임명하여 군대를 출정시켰는데요. 하지만 요동을 정벌하기 위해 출정한 공요군(공격 요동군)은 위화도 인근에서 장마를 맞이했고 식량보급을 비롯한 역병을 겪고 회군을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요동공격을 포기하고 회군을 결정한 약 5만 명의 고려의 공요군(공격 요동군)은 고려의 수도인 개경을 함락시켰습니다. 



개경이 함락 된 후에는 최영 장군은 공요군(공격 요동군)에 의해 붙잡혔고 결국 최영 장군은 이성계에게 항복했다고 합니다. 항복 이후에 최영 장군은 고려 조정을 장악한 이성계에 의해 유배를 떠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유배를 간 최영 장군은 유배 생활을 지냈지만 조선 건국 이전에 이성계에 의해 사형을 선고받고 생을 마감했다고 합니다. 사실 최영 장군의 경우 유배지에서 지내다가 생을 마감할 수 있었지만 이성계가 최영을 제거한 것은 최영 장군은 '권문세족'의 수장이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최영 장군은 고려 말기 백성들에게 영웅으로 칭송받았던 관리였지만 '권문세족' 출신으로 부패한 '권문세족'들과 연관되어 있었기 때문에 제거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합니다.



즉, 이성계가 최영이라는 당대 최고의 충신이자 명장을 제거한 것은 그가 '권문세족'이었기 때문이라고 해석 할 수 있는데요. 만약 최영 장군이 '권문세족' 출신이 아니었다면 이성계의 끈질긴 권유로 조선의 개국공신으로 기록되지 않았나 생각해봅니다.


<글쓴이 추천 글 링크>

최근 중국군이 '제2차 한국전쟁'을 대비한 대규모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는 이유

일본 열도를 통일했던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조선을 침공한 이유 5가지

임진왜란에 대한 우리가 잘 모르는 숨겨진 이야기 6가지

전 세계 군사전문가들이 '명량해전'을 세계 4대 해전으로 인정하지 않는 이유

북한 '김정은'과 '김여정'에게 영어를 가르쳐주는 영어강사의 실체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