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미국이 북한 선제타격을 하지 못했던 이유 5가지

똥베이런 2017. 4. 20.
반응형


최근 칼빈슨 호의 회항 문제에 대해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사업가 출신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을 선제타격하지 못했던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의 내부여론


4월 한반도 위기설이 불거지자 미국 내부의 여론이 전쟁위기에 우려를 한다고 미국 언론들은 보도했습니다. 특히 미국은 내부의 여론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북한 문제를 신중히 다루는 편이라고 하는데요. 미국 선제타격에 있어서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 내부 여론을 인식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김정은의 속임수


전 세계 언론들은 4월 15일 김일성의 생일인 태양절에 핵 미사일 실험을 감행할 것이라고 보도를 냈습니다. 하지만 김정은은 4월 15일에 핵 실험을 감행하지 않고 16일에 감행했는데요. 또한 북한은 미국의 압박에 있어서 크게 반발을 하기도 했습니다. 즉 4월 15일 태양절에 미사일 발사를 하지 않고 안심시킨 후 16일에 발사를 감행해 미국을 상대로 속임수를 쓴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 거주 30만 미국인


많은 외교 및 군사전문가들은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미국인 30만 명을 안전한 곳으로 대피를 시켜야 선제타격론이 형성될 수 있다고 합니다. 미국은 자국민들을 지켜야 하는 임무를 가장 중요시 생각하기 때문에 선제타격을 하지 못하고 겁만 준 셈이라고 볼 수 있죠.



러시아의 반응


4월 한반도 위기설 이후 러시아는 한반도 상공에 정찰기를 보내 한반도 정세를 파악했다고 합니다. 러시아 역시 북핵문제에 대해서는 아주 민감한 반응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미국의 입장에서 러시아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미국 역시 곤란해질 수 있기 때문에 러시아를 인지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중국의 반응


중국이 아무리 북핵문제에 협조를 한다고 해도 북한과 중국은 동맹관계입니다. 즉, 미국이 선제타격을 감행하게 될 경우 중국은 자동적으로 전쟁에 개입하게 되는 형상인데요. 북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중국의 협조가 절실하기 때문에 선제타격은 감행하지 않은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고 합니다.


<글쓴이 추천 글 링크>

중공군 3개사단을 박살낸 국군 6사단의 용문산전투

한국전쟁 당시 중공군은 왜 참전했을까?

중국군 vs 북한군 가상 개전 시나리오

중국이 할 수 있는 강력한 대북제재 6가지

한국인들이 존경하는 한국사의 위인들 BEST6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