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만약 한국전쟁의 결과가 바뀌었다면 어땠을까?

똥베이런 2018. 2. 9.
반응형


한국전쟁 당시 만약 현재의 결과와 달랐다면 어떻게 바뀌었을지 재미로 한번 구상해보았습니다. 만약 한국전쟁이 바뀌었다면 역사가 어떻게 변했을지 한 번 재미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낙동강 전선이 붕괴되었을 경우


한국전쟁 초기 미국 정부는 낙동강 전선이 붕괴되어 부산이 점령 당하게 될 경우 오세아니아 서사모아 제도에 망명정부를 구성할 계획이 있었다고 합니다. 만약 낙동강 전선이 붕괴되었다면 대한민국이라는 국가는 한반도에 존재하지 않은 국가였을 것입니다.



제주도로 망명했을 경우


한국전쟁 당시 낙동강 전선이 붕괴되면서 전쟁의 피해가 없었던 제주도로 정부가 이전되었을 경우입니다. 쉽게 생각해보자면 만약 제주도로 한국정부가 망명하였을 경우 한국판 중화민국(대만)이 되었을 것인데요. 만약 역사가 이렇게 바뀌었다면 대한민국은 그냥 조금한 섬나라가 되었겠죠.



휴전선의 위치가 달랐을 경우


만약에 한국전쟁 휴전 당시 북위 38도선이 아닌 39도선이었다면 현재 황해도 일부와 강원도 일부가 대한민국의 영토였을 것입니다. 만약 북위 39도선으로 휴전협정이 되었다면 대한민국은 북한의 위협으로부터 조금 더 자유로웠을 것인데요. 또한 북한의 수도는 평양이 아닌 북쪽의 도시가 되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북진통일에 성공했을 경우


국제연합군과 국군이 북진통일에 성공했다면 김일성은 연변조선족자치주(연길)로 피신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대한민국이 북진통일되었을 경우 김일성은 중국 정부의 협조를 받아 간도 일부 지역에 망명정부를 수립했을 것으로 볼 수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북한이라는 불법집단을 북괴라고 부르지 않고 다른 용어로 불렀을 가능성이 높죠.


<글쓴이 추천 글 링크>

 한국전쟁이 한반도에 끼친 영향 7가지

한국전쟁이 인류 역사에 부여하는 의미 5가지

임진왜란 당시 조선수군이 강력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 5가지

중국의 새로운 산동급 항공모함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한국 역사상 해외원정을 감행했던 국왕 7인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