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사례로 보는 경제력과 군사력의 연관성

똥베이런 2017. 10. 18.
반응형


중국은 세계 2위의 경제대국이자 세계 3위의 군사전력을 가지고 있는 국가로 성장했습니다. 문화대혁명, 대약진 운동 같은 병크를 경험하고도 중국이 경제대국, 군사강국으로 성장 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중국은 마오쩌둥 사망 이후 덩샤오핑의 개혁개방 추진에 의해 외국자본을 끌여들여 엄청난 경제성장을 이룩했습니다. 



또한 중국의 개혁개방으로 인해 외국 자본을 바탕으로 중국은 엄청난 성장과 동시에 중국인들의 삶의 질도 향상되었는데요. 중국은 개혁개방 정책 이후 수 십년이 흐른 후 세계 2위의 경제대국으로 탄생하게 됩니다.



또한 중국이 경제적 부흥을 이룩하자 중국 정부는 1990년대부터 중국군의 현대화 작업을 추진했는데요.



그 결과 중국은 기존 보병 위주의 군대가 아닌 전략적 군대로 탄생하게 되었는데요. 중국은 미국에게는 상대가 되지 않지만 강대국들이 밀집해 있는 동북아에서는 독보적인 위치에 올라서게 되었습니다.



중국군이 세계 3위의 군사대국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개혁개방을 통해 엄청난 자금을 확보한 것 때문이었는데요. 또한 중국은 천조국이라는 미국의 국방비에 3분의 1도 안되는 군자금을 투자하고 있지만 엄연히 세계에서 2번째로 국방에 돈을 많이 쏟아붓는 국가라고 합니다.



대한민국 역시도 새마을 운동으로 인해 경제가 성장하자 그 때부터 한국군의 현대화 작업이 시작하여 강군으로 성장하게 되었는데요. 경제력이 뒷받침 되어야 그 경제력을 바탕으로 강한 군사력을 보유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력과 군사력은 가장 연관성이 깊은 관계인 것 같습니다.


<글쓴이 추천 글 링크>

중국에 탈북자 20만 명이나 거주하고 있는 이유

국제사회가 북한 망명정부를 공식적으로 인정하게 된다면?

북한 김정은 정권이 들어서자 탈북자가 급감소하는 이유

불패의 영웅 '이순신' 장군이 유일하게 후퇴한 전투

중국 역사 상 가장 최악의 굴욕의 '흑역사'로 평가받는 전투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