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이 한국전쟁 이후 북한과 상호방위조약을 맺은 이유

똥베이런 2018. 2. 18.
반응형


중국과 북한은 1953년 한국전쟁 휴전 이후 북중동맹조약을 체결하여 상호방위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21세기 들어 중국이 강대국 대열에 들어가자 중국이 북한의 행동에 난처한 입장이 되었는데요. 중국이 북한과 한국전쟁 이후 동맹조약을 체결한 이유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중국은 한국전쟁 발발 이후 국제연합군이 참전하자 병력을 동북 일대에 전진배치하고 참전 준비를 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당시 중국은 신생국이었기 때문에 미국의 영향을 북한으로 하여금 차단시키기 위해 참전을 결정했는데요.



중국이 한국전쟁에 참전한 이후 북한은 북한 일대를 수복하였고 스탈린이 사망하자 휴전협상이 급속도로 진행되었습니다. 그리고 결국 한국전쟁 휴전협상이 체결되었고 중국이 휴전협상에 최종싸인을 하면서 한국전쟁은 휴전이 되었는데요.



휴전 이후 한국은 미국과 한미상호방위조약을 체결하여 한미동맹을 체결했습니다. 



또한 한미동맹조약에 의거하여 미군은 한반도 남부에 주둔하며 중국군과 북한군을 견제하는 세력이 되었는데요. 이러한 한미동맹조약은 중국이 북한과 동맹조약을 체결하게 되는 결과를 만들게 됩니다. 



때문에 한국전쟁 휴전 이후 중국은 미군이 한반도 남부에 주둔한다는 소식을 듣고 북한에 병력을 주둔하고자 했습니다. 즉, 중국이 북한과 혈맹조약을 체결한 것은 한국과 미국이 동맹조약을 체결하고 미군이 한반도에 주둔하고 있었기 때문인데요. 실제 중국은 한국전쟁 휴전 이후 북중동맹에 의거하여 북한에 대규모 병력을 주둔시키기를 바랬다고 합니다.



하지만 김일성의 권력욕심에 의해 중국군의 철수를 요구했고 중국은 김일성의 요구를 받아들여 중국군 전군을 철수했습니다. 또한 중국은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북중동맹조약 때문에 국제사회로부터 따가운 눈초리를 받고 있는데요. 중국이 한국전쟁 휴전 이후 북한과 동맹조약을 체결한 것은 미군을 견제하기 위해 체결한 것이라고 합니다.


<글쓴이 추천 글 링크>

짧은 역사를 가진 미국이 초강대국이 된 이유

미국이 3차세계대전만큼은 막으려고 하는 이유

중국이 미국에게 유독 약한 이유

중국에게 반환 된 홍콩, 마카오의 안보는 누가 담당할까?

일본이 해병대 역활을 하는 '수륙기동단'을 만든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