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한민족 역사 속에서 1인병기로 평가받는 인물 8인

똥베이런 2018. 2. 14.
반응형

한국 역사속에서 1인병기라고 하면 척준경 장군이 떠오르는데요. 물론 척준경 장군을 포함해서 한국 역사에서 1인병기로 인정받은 인물들이 있습니다.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김경손


몽골의 1차 침입 당시 몽골의 막아낸 고려의 명장입니다. 대체적으로 척준경과 비슷한 평가를 받는 명장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김경손 장군은 척준경 장군과 마찬가지로 정예병을 꾸려 몽골족을 격파했던 명장입니다.



척준경


모두 아시다시피 소드마스터 척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고려의 장군입니다. 여진족을 혼혈단신으로 박살내버린 장본인이며 검과 방패를 달라고 요구한 후 혼자서 성문을 열었다는 정사의 기록이 있습니다. 믿기지는 않지만 사실이라면 1인병기가 확실한 인물입니다.



정기룡


임진왜란 이전 조선의 선조가 하사한 이름이라고 합니다. 정기룡 장군은 김경손 장군과 마찬가지로 소수의 정예병을 이끌고 왜군을 박살낸 인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사에는 정확한 기록은 없습니다. 하지만 야사에서는 정기룡 장군의 일대기가 기록되어 있다고 하네요.



유금필


고려의 개국공신으로 왕건의 최종병기 입니다. 특히 후백제와의 일전 중 하나인 거창전투에서 혼혈단신으로 후백제군과 싸우면서 고려군의 사기를 올려 승리로 이끌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려 건국 이후에는 북방의 추장들을 말 한마디로 평정했다는 야사의 기록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성계


조선을 세운 조선의 초대국왕입니다. 정사에는 이성계는 활을 엄청 잘 쏘다보니 달리면서 활 3발을 명중 시킬 수 있다. 라고 기록되어 있는데요. 이성계의 대표적인 승리로는 여말선초 당시의 황산대첩이 있습니다.



강이식


고구려 말기 영양왕 시절의 고구려 대장군 강이식 장군입니다. 강이식 장군은 특히 정사에 기록은 없는 인물인데요. 진주 강씨의 시조라고 합니다. 연개소문 역시 강이식 장군을 고구려의 원로장군으로 예우를 가추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나 강이식 장군 사후 이후에 연개소문이 반정을 했다고 합니다.



연개소문


고구려 말기의 집권자로 한국사에서는 평가가 극에 극을 달리는 인물입니다. 연개소문은 특히 한국사에서 영웅으로 추앙받고 있는데요. 중국사에서는 연개소문을 사악하고 포악한 고구려의 집권자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특히 연개소문은 뛰어난 지휘력과 통찰력으로 이세민이 직접 출정한 당나라 군대를 막은 업적이 있습니다.



이의민


고려의 무신 집권기의 집권자였던 이의민은 금강야차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진짜 밑바닥에서 최고 권력자까지 올라간 인물인데요. 도끼를 휘두르며 엄청난 괴력을 뿜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글쓴이 추천 글 링크>

최영 장군이 요동정벌을 고집한 3가지 이유

이성계가 위화도에서 회군을 한 4가지 이유

중국이 북한을 보호해야만 하는 9가지 이유

고구려가 방대한 영토를 보유할 수 있었던 7가지 이유

통일한국이 되면 국익에 도움되는 것 10가지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